브랜드에 열광하는 슈퍼팬(SuperFan)을 기업들은 어떻게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나?

지난해 Nevada 에 살고 있는 10대 소년 Carter Wilkerson 은 Wendy에게 트위터에서 몇 개를 Retweets 해야 1년분 Chicken nuggets 을 받을 수 있는지를 질문하였다. Wendy는 이에 1800만 Retweets 을 확보하면 Chicken nuggets 1년분을 선물하겠다고 약속하였다. 결과적으로 340만 Retweets을 확보하여 1년분 Chicken nuggets 을 받았다.

Carter Wilkerson 은 DeGeneres’ show 등에 출연하면서 6주 동안 Wendy는 미디어에 25억회가 노출되었다. Wendy에 따르면 Carter Wilkerson 의 Chicken nuggets 도전은 500만번이 언급되어 브랜드의 언급 수가 376% 증가하였다.

브랜드에 열광적인 소비자를 ‘SuperFans’ 이라 칭하며, Wendy 처럼 기업이 바이럴 마케팅에 이러한 슈퍼팬을 활용한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Universal Studios 에서는 신작 Jurassic World : Fallen Kingdom 프로모션 일환으로 Jurassic Park 에서 팬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장면을 재현하는 영상을 모아 동영상을 출시하였다.

Emerald Nuts 는 Amazon에서 작성된 사용자리뷰를 광고캠페인의 태그라인으로 활용하였다.

Saucony도 Saucony Jazz 신발 36개를 주문한 그래픽 디자이너를 찾았다. 그리고 그를 인스타그램 캠페인에 활용하였다.

브랜드에 대해 이미 잘 알고 있는 유명인사를 기용하는 방법도 광고주들은활용하고 있다. Groupon 은 코미디언인 Tiffany Haddish 를 Super Bowl 광고에 활용한게 좋은 사례이다. Agency인 RQ는 Pizza Hut, Samsung, Mini Cooper 같은 광고주들을 위해 온라인 및 대면인터뷰에서 자신이 브랜드를 좋아한다고 말한 유명인사들을 발굴하고 있다. RQ는 대중문화에서 Pizza Hut 의 화제성을 높이기 위하여 ‘The Tonight Show’의 호스트인 Jimmy Fallon 이 프로그램 시작에서 Pizza Hut을 언급하게하였다. Pizza Hut 은 Jimmy Fallon 과 프로그램 담당자에게 Pizza Hut 상자를 보내고 회원한정의 재킷도 선물하였다. 그 결과 Jimmy Fallon 은 5100만의 회원인 있는 Twitter에서 Pizza Hut에게 감사의 트윗을 남겼다. 또한 1130만명의 인스타그램에서 재킷에 대한 이야기가 게재 되었다.

관련참고기사:A year after #NuggsforCarter, brands try to re-create the viral magic
관련교육과정:디지털마케팅전략과정디지털리테일 트렌드 과정

디지털리테일트렌드 구독신청

이 블로그를 구독하고 이메일로 새글의 알림을 받으려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Written By

디지털 리테일 컨설팅 그룹(Digital Retail Consulting Group)은 디지털 리테일 컨설팅 전문 회사입니다. 국내 주요기업 및 유통업체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리테일,옴니채널&O2O 전략, 마케팅, 서비스, 사업에 관한 컨설팅,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