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는 어떻게 리테일을 혁신하였는가? -샤오미의 플랫폼 전략 (1)-

우리가 샤오미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사실이 2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샤오미의 가성비 높은 전자제품을 ‘대륙의 실수’로 착각하고 있다. 알고보면 대륙의 실수가 아닌 “대륙의 실력”이다. 2010년 설립된 샤오미(Xiaomi, 小米)는 창업 4년 만에 세계 스마트폰 시장 4위, ‘미밴드’로 스마트밴드 세계 시장 2위를 기록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하버드경영대학원(HBS)은 설립 7년만에 글로벌 Tech Giant가 된 샤오미를 “제로에서 시작해서 영웅이 되었다”고 치켜세웠다. 이제 샤오미는 더 이상 대륙의 실수도, 애플 짝퉁도 아닌 삼성전자와 애플을 긴장시키는 무서운 아이돌로 성장하였다.

두번째 오해는 샤오미를 일반 제조기업으로 알고 있는 점이다. 샤오미는 겉으로는 제조기업처럼 보이지만 소프트웨어 기업, 또는 플랫폼 기업이라고 부르는 것이 정확하다. 그 이유는 샤오미는 자체 생산 공장이 없기 때문이다.

샤오미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MIUI OS를 보다 편리하게 업그레이드하는데 주력하고 제조는 폭스콘(Foxconn)과 잉화다(Inventec Appliances Corporation)같은 EMS 업체에 위탁 생산하고 있다. EMS 업체는 부품의 구매부터 조립, 생산, 포장, 배송까지를 모두 맡는 턴키방식의 제조를 말하는데, 샤오미가 설계도만 갖다 주면 제조부터 배송까지 알아서 해준다.

스마트폰 판매도 다른 경쟁기업들이 공장에서 만든 제품을 이통사 대리점을 통해 유통시킬 때 샤오미는 자체 온라인 몰과 3rd 파티 온라인 몰, 그리고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직접 유통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샤오미 MIUI는 안드로이드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한 자체 개발 안드로이드 기반 커스텀 펌웨어로 안드로이드의 개방성과 애플의 UX·UI를 잘 접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직접 보면 안드로이드보다는 애플 iOS와 비슷하다. MIUI OS는 전 세계 3억명의 액티브 유저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주 1회 업데이트를 실시한다.

샤오미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월~수요일 동안 코딩을 하고 목요일에 테스트를 거쳐 금요일에 업데이트 버전을 오픈하는데 주말 동안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받아 다시 개발에 돌입하는 패턴 유지하고 있다. 이런 사실은 샤오미가 전 세계 기업중 린스타트업 개념을 가장 잘 이해하고 실천하는 기업으로 평가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Mi 스마트폰 등 핵심 제품만 직접 관리하고 나머지 Mi 브랜드가 붙은 생활가전, 스마트 헬스, 전자기기 등은 모두 400여개에 달하는 3rd 파티 기업들이 만들고 있다. 샤오미는 이들 기업에 투자를 해서 거대한 샤오미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성공했다.

샤오미 웨어러블, 배터리팩, 공기청정기, TV 등의 수많은 제품은 모두 샤오미와 창업자 레이쥔이 설립한 ‘웨이 캐피탈’이 투자한 회사에서 만들고 있다. 화미(미밴드), 칭미, 란미 등 샤오미(小米)처럼 쌀 미(米)자로 끝나는 이름의 회사가 13개에 달하는데 이들이 웨어러블, TV, 랩톱 컴퓨터 등 샤오미 주요 제품을 만드는 주인공으로 이중 화미(Huami)는 2018년 2월 미국 나스닥에 상장해 이미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Smart Mi, ZMI, NINEBOT 역시 글로벌 유니콘으로 성장하였다.

샤오미 기업생태계의 특징은 한마디로 ‘투자 + 인큐베이션’으로 정의할 수 있다. 모든 생태계 참가 기업에게 브랜딩, 서플라이체인, 채널, 투자&파이낸싱 등 비즈니스에 필요한 거의 모든 부분을 지원한다. 이런 사실 때문에 해외 언론에서는 샤오미를 아마존+애플+소프트뱅크 비전펀드를 합친 기업이라고 평가하기도 한다.

저자소개
– 이승준 교수 / 現 경성대교수 , 디지털리테일컨설팅그룹 파트너

관련교육과정:디지털리테일 트렌드 과정

2편:샤오미는 어떻게 리테일을 혁신하였는가? -샤오미의 New 리테일 전략(2)

디지털리테일트렌드 구독신청

이 블로그를 구독하고 이메일로 새글의 알림을 받으려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This image has an empty alt attribute; its file name is DigitalRetailTrend.png
Written By

디지털 리테일 컨설팅 그룹(Digital Retail Consulting Group)은 디지털 리테일 컨설팅 전문 회사입니다. 국내 주요기업 및 유통업체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리테일,옴니채널&O2O 전략, 마케팅, 서비스, 사업에 관한 컨설팅,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