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Amazon) 무인매장 아마존고(Amazon GO) 일반인 대상 영업시작

2016년 12월 미국 시애틀 아마존 본사 건물 1층에 오픈한 무인매장인 아마존고(Amazon GO)가 직원들을 대상으로 1년 이상의 시험운영을 마친 후 1월22일에 정식으로 일반인들에게 공개되어 영업을 시작하였다. 많은 소비자가 한꺼번에 몰리거나, 소비자가 상품을 다른 진열대에 옮겨 놓으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 등이 발생하면서 지난해 초 일반 영업을 시작하려던 계획을 계속 늦춰왔다. 하지만 1년여 만에 머신러닝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였다.

뉴욕타임즈 기자는 이와 같은 문제에 기술적인 문제가 없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아마존의 허락을 받고 자신이 직접 바닐라 탄산수 팩(4.35$)을 쇼핑백 밑에 몰래 숨겨 나오는 실험을 하였는데 아마존고 매장은 아무 문제없이 기자가 구매한 상품을 추적하고 감지하여 자동결제가 진행되었다고 한다.

아마존고 매장은 1,800 제곱피트(약 50평) 크기로 샌드위치, 음료, 맥주 등 식료품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즉석에서 요리사가 만든 음식을 살 수도 있으며 현지에서 생산되는 치즈와 초콜릿도 구매할 수 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7시에 오픈하여 오후 9시까지 운영된다.

<image Source=Amazon>

아마존고 매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마트폰에 아마존고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매장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앱을 활성화한 후 출입문에 QR코드를 스캔하면 입장할 수 있다. 고객은 매장선반에 진열대 제품중에 자신이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을 집어들기만 하면 된다.  고객이 매장입구를 지나가면 고객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카메라와 센서로 어떤 상품을 구매했는지를 추적하고 감지해 앱에 연결된 신용카드로 자동 결제가 된다.

 

 

아마존은 컴퓨터비전, 딥러닝, 센서퓨전 기술같은 자율주행차에 적용된  저스트 워크아웃 테크놀로지 기술((Just Walk Out technology)을 매장에 적용하였다.

고객이 쇼핑하는 동안 자율주행 센서가 부착된 원형 카메라가 쇼핑고객의 동선을 따라다니면서 구매목록을 확인한다. 고객이 제품을 진열대에 들어올리는 순간 가상의 장바구니에 등록이 되고 내려놓으면 다시 지워지게 된다. 카메라와 센서를 통해 고객이 진열대에 제품을 들어 올리는 동작을 인식한다. 쇼핑을 마친 고객이 매장을 나가면 앱에 등록된 결제수단으로 구매결제가 자동계산되어 고객 계정에 영수증을 보내게 된다.

아마존은 과거특허를 좀더 구체화 하여 새로운 비전의 매장을 재 창조하였다. 2014년에 제출한 ‘Transitioning items from a materials handling facility‘ 에 따르면  RFID를 포함한 다양한 기술을 사용해 고객이 진열대에서 상품을 가져온 시점을 감지한 다음 손에 들고 있는 장치에 데이터를 동기화 하는 시스템을 출원하였다. 사용자의 손을 집중 관찰해 카메라가 고객에 손이 선반에 닿자 마자 연속촬영해 어떤 물건을 선택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image Source=Amazon>

아마존고 무인매장기술에 적용된 컴퓨터비전, 딥러닝 같은 기술이 이미 아마존AWS에 제공되고 있어 무인매장을 다른 기업들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Cloud)방식으로 제공할 수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가능성은 아마존의 연례 행사 AWS re:Invent 2017에서  아마존고 매장의 기반 기술인 컴퓨터 비전에 활용되는 딥러닝 기반 카메라인 딥렌즈(DeepLens)를 공개했기 때문에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아마존이 본격적으로 무인매장 시대를 주도하면서 전통적인 백화점, 마트, 편의점도 이에 뒤쳐지지 않기 위하여 관련기술을 적극도입하여 향후 리테일기업들의 무인매장 경쟁이 치열해 질 것으로 보고 있다.

관련참고기사:
 Inside Amazon Go, a Store of the Future
아마존고(Amazon Go)는 어떤 기술이 적용되었나?

Written By

디지털 리테일 컨설팅 그룹(Digital Retail Consulting Group)은 디지털 리테일 컨설팅 전문 회사입니다. 국내 주요기업 및 유통업체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리테일,옴니채널&O2O 전략, 마케팅, 서비스, 사업에 관한 컨설팅,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