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니채널 배송 서비스 수익률을 얼마일까?

알릭스파트너스(Alixpartners)가 리테일기업들이 제공하고 있는 옴니채널 기반 배송서비스의 수익을 분석한 결과 매장내에서 직접 판매하는것이 가장 수익이 높았으며, 온라인구매후 매장으로 배송하는 서비스의 수익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image source=CNBC>

알릭스파트너스는 100달러 의류제품을 판매하는 비용을 추산하여 분석한 결과 실제매장에서 판매(Buy in Store)하는 경우 의류제품 구매비용에 40달러가 소요되고, 가게유지비 및 직원 인건비등으로 28달러의 비용이 지출되어 영업이익률이 32%가 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온라인쇼핑몰에서 직접고객에게 배송하는 경우(Buy Online) 매장 비용이 높아진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쇼핑몰보다 매장 유지비용이 높은것으로 생각되지만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경우 IT투자비용 더 높다. 인터넷에서 고객획득을 위해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고, 구매내역을 고객에게 전달하고 배송추적안내등에 비용이 발생되며, 웹사이트 운영, 모바일앱개발, 검색엔진개선등에 투자비용이 발생된다.

인터넷으로 주문하고 매장내에서 픽업하는 서비스(Buy Online Pickup in Store)의 경우 40달러의 구매비용에 30달러 유지비가 소요되며 영업이익률은 30%가 나는것으로 분석하였다. 인터넷으로 주문한 상품을 매장으로 배송하는 서비스(Buy Online Deliver From Store)는 가장 수익율이 낮은것으로 나타났다. 물류센터에서 상점으로 보내는 비용과 매장에서 고객에게 배송하는 비용 등으로 배송비용이 2배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비용안에 반품비용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인터넷으로 구입하는 경우 반품비율은 30~40%가 높아 반품처리에 소요되는 비용이 오프라인 매장보다 6배나 높다.  이러한 반품처리 비용도 40달러정도 될것으로 알리스파트너스는 분석하고 있다.

관련참고기사:Think running retail stores is more expensive than selling online? Think again.

Tags from the story
,
Written By

디지털 리테일 컨설팅 그룹(Digital Retail Consulting Group)은 디지털 리테일 컨설팅 전문 회사입니다. 국내 주요기업 및 유통업체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리테일,옴니채널&O2O 전략, 마케팅, 서비스, 사업에 관한 컨설팅,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