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디지털리테일트렌드(Digital Retail Trend) 분석 보고서

2020년 디지털리테일트렌드 분석을 위하여 국내외 다양한 매체 및 전문기관에서 분석한 2020년 디지털리테일 전략, 소비자트렌드, 비즈니스, 마케팅, 테크 트렌드 관련자료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출시된 국내외 관련 트렌드 동향 보고서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 Consumer 트렌드

– 트렌드 코리아 2020

2020 트렌드의 중요한 세 축으로 세분화와 양면성, 성장을 꼽았다. 그는 “어려운 시장 상황에서 돌파구를 찾으려면 고객을 잘게 나눠 숨겨진 욕망을 발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0대 키워드로 △멀티 페르소나 △라스트핏 이코노미 △페어 플레이어 △스트리밍 라이프 △초개인화 기술 △팬슈머 △오팔 세대 △특화생존 △편리미엄 △업글인간 등을 제시

–  2020년 소비 트렌드는 ‘클라우드 소비’…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5가지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선정한 2020년 밀레니얼-Z세대 주요 트렌드 키워드는 총 다섯으로 △다만추 세대 △후렌드 △선취력 △판플레이 △클라우드 소비

–  2020 트렌드 노트 : 혼자만의 시공간

2013년 ‘혼밥’이 처음 등장한 이래 ‘혼술’, ‘혼영’ 등 ‘혼라이프’를 세부적으로 지칭하는 신조어가 어느덧 40여 가지를 헤아린다. ‘1인용 삶’이 우리 사회의 기본단위가 되었다. 1인가구의 폭발적 증가나 비혼의 확산과 같은 뻔한 이야기를 하려는 것이 아니다. 한 집에 몇 명이 사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 ‘혼자 있기를 로망한다’는 것이 핵심

– 2020 년 라이프트렌드

2020년 라이프트렌드 ▲ 느슨한 연대 ▲ 플뤼그스캄 ▲ 새로운 애국주의 ▲ 취향 인플레이션 ▲ 서스테이너블 ▲ 우아한 가난의 시대

– 2020 한국이 열광하는 세계 트렌드

2020년 세계 트렌드 키워드로는  △뉴모빌리티(New Mobility) △웹시티(Web City) △맘코노미(Momconomy) △모바일 닥터(Mobile Doctor) △B급의 재발견(B Redefinition) △그린 다이닝(Green Dining) △자연의 재발견(Rediscovery of Nature) △셰어 투게더(Share Together) △혁신적 사업장(Great Work Place) △스마트 소셜라이징(Smart Socializing) △스마트 리사이클링(Smart Recycling) △스마트 실버(Smart Silver) 

– 2020 에델만 11대 트렌드

2020년의 11대 트렌드는 ▲콘텐츠 커머스, 이커머스 시장의 새로운 대안 ▲콘텐츠 홍수 시대의 콘텐츠 전략 ▲터칭 빌리버, 직접 경험 시대 ▲퍼포먼스 마케팅의 진화 ▲제4의 미디어, 인플루언서 ▲잊혀진 세대의 부상, X세대 ▲신(新) 실용주의자를 이해하는 법, YM세대 ▲풍요세대의 등장, Z세대 ▲5G, 초연결 시대의 개막 ▲인공지능과의 공생 ▲블록체인과 데이터 패러다임의 변화

–2020년 ‘대세’는 무엇일까···트렌드 전망 도서 살펴보니

새로운 관계’에 대한 전망이 눈에 띈다. 한국에서는 이미 가족과 친척 등 전통적 관계가 느슨해지고, 과거에는 없었던 새로운 관계가 생겨나고 있다. 내년에는 이런 트렌드에 더 속도가 붙고 사회적 변화도 이끌어낼 것이란 분석

– 2020 한국 경제 아우를 10대 이슈

2019년은 쇼핑, 외식 등 주요 유통 부문에서 ‘오직 온라인(Online Only)’ ‘오프라인 매장 패싱’ 소비가 본격화된 한 해였다. 2020년에는 이 같은 ‘오직 온라인’ 소비가 더욱 고도화

– “의류보다 금융이 더 중요”… ‘의·식·주’→‘식·주·금’ 시대로 변했다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3대 소비생활 분야는 식(식품ㆍ외식), 주(주거ㆍ가구), 금융(금융ㆍ보험)인 것으로 나타남

– Trend Hunter’s 2020 Trend Report

Trend Hunter’s의 2020 트렌드 리포트

■ Retail 트렌드  

– 2020년 리테일 업계가 주목해야할 이슈

리테일매거진에 따르면 유통업계가 주목해야 할 핵심 이슈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26.9%가 ‘오프라인 기업들의 지속적인 성장 둔화세’를 꼽았다. 이어 ‘의무휴업 업태 확대 등 정부 규제 강화 여부’가 25.1%로 2위를 차지했고, 3위로는 14.2%의 표를 모은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이커머스 사업 확장’이 선정

– 2020 식품 7대 트렌드 예측

2020 푸드 트렌드 TOP 7 △2020 장바구니 예측 △아침식사 시장 △간편식 시장 △밀키트 시장 △음료시장 △주류시장 △채소 소비

– 글로벌 기능성 식음료 트렌드

2020년 주목해야 할 글로벌 기능성 식음료 트렌드’ 주제 발표에서 오 이사는 세계적으로 지역간 큰 격차 없이 공통적으로 추구되는 기능성 식음료의 가장 큰 트렌드인 ‘건강한 노화’와 ‘장 건강’을 위한 제품 사례를 소개

– Top 10 Trends in Digital Commerce

Gartner 가 분석한 디지털커머스의 Top10 트렌드

– THE 2020 VISION FOR U.S. RETAIL AND BEYOND

Nielsen 에서 분석한 2020년 Retail 전망

■ Marketing 트렌드

– 2020년 디지털마케팅트렌드 10대 키워드

2020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및 10대 키워드로 △디지털마케팅매니지먼트 △ 컨시어지 마케팅 △ 미디어믹스컨버전스 △ 다이렉트 컨슈머 채널 △ 미디어 커머스 △ 버티컬소셜 △ SOGV(Share of Good Voice) △ UGC 동영상마케팅 △ 인플루언서 인게이지먼트 △ 콘텐츠 콜레보레이션 을 선정

– 2020년 디지털마케팅트렌드

인크로스의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Top5 △ 쇼퍼블 콘텐츠(Shoppable Contents) △ 음성 검색 광고(Voice Search Ads) △ 프로그래매틱 광고(Programmatic Ads) △ 브랜딩 퍼포먼스 마케팅(Branding Performance Marketing) △ O4O 서비스(O4O Sevice)

– 2020년, 디지털이 글로벌 광고 시장

2020년 글로벌 광고 트렌드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광고비 지출이 증가하여 WARC에 따르면 내년 글로벌 광고비 지출액은 올해보다 6% 늘어난 6560억달러(한화 약 768조448억원)로 추정된다. 도쿄올림픽과 미국 대선의 영향으로 광고비 집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

– 2020년 주시해야할 비즈니스 트렌드 TOP 5

Energent Media의 창립자이자 CEO인 Jennifer Spencer가 예측하는 2020년 주시해야 할 비즈니스 트렌드 TOP5 △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이해 △ 녹색과 친환경 △ 머신러닝과 AI (인공지능) △ 이커머스 △ 통합 디지털플랫폼

– 2020년을 이끌 디지털 마케팅 Top 7 트렌드

SEO전문회사인 Twinword 가 분석한 2020년 디지털마케팅 7대 트렌드 △ 다크 소셜 (Dark Social) △ 보이스 서치 (Voice Search) △ 맞춤 비디오 마케팅 (Personalized Video Marketing) △ 인터내셔널 검색엔진 최적화 (International SEO) △ 모바일 최적화 이메일 마케팅 (Mobile Optimized Email Marketing) △ 반응형 검색 광고 (Responsive Search Ads) △ 360도 비디오 (360-degree Videos)

– 2020년 유튜브 시대를 강타할 키워드 8

△ 웰메이드 △ 셀 라이브 △ 브랜드 유튜브 △ 콘텐츠 데이터 △ MCN 엔터테인먼트 △ 실버 지식 콘텐츠 △ 레거시 미디어 혁신 △ 큐레이션 TV, OTT

– 2020년 앱 비즈니스 위한 모바일 트렌드

△ 스트리밍 전쟁의 가열 △ 애플아케이드와 구글플레이패스의 등장 △ 5G의 첫수혜자는 게이머 △ 자동전투게임장르의 성장 △ 여행, 유통,뉴스 PWA

– 2020년 콘텐츠 산업 8가지 키워드

한국콘텐츠진흥원 선정 2020년 콘텐츠산업 8대 키워드 ▲ 플랫폼 전쟁: 네버엔딩 게임 ▲ Connect를 위한 ConTecS ▲게임은 달리고 싶다 ▲소셜 무브먼트 콘텐츠 ▲ 굿바이 바잉, 헬로우 섭스크라이빙 ▲공평하고 올바르게 ▲IP, 산업의 경계를 허물다 ▲관계형 금융, 포용의 첫 걸음

–  2020년 B2B 마케팅 트렌드

△ 인터랙티브 콘텐츠(Interactive Contents) △ 개인화에 초점을 둔 ABM(Account Based Marketing) △ 마케팅과 영업의 협업, 그리고 파트너 참여 △ 채널 최적화 △ 마케팅 테크놀로지

– The Top Marketing Trends You Need to Adopt in 2020

Inc 에서 분석 2020년 Top 마케팅 트렌드

– 2020 vision: The top 5 emerging trends in marketing and PR

Ragan PR Daily에서 분석한 5가지 마케팅 & PR트렌드

– 8 Content Trends for 2020

Convince & Convert’s content marketing consulting team 이 분석한 콘텐츠마케팅트렌드 8

– 10 Biggest Content Marketing Trends that Will Dominate 2020

Core dna 에서 분석한 2020년 10가지 콘텐츠마케팅트렌드

– Social media marketing trends 2020

Smart Insights 에서 분석한 Social Media marketing Trend

– 10 Important PPC Trends to Watch in 2020

Search Engine Journal 에서 분석한 2020년 PPC 광고 트렌드

– 2020: Consumer Trends for the Entertainment Industry

BrandWatch 2020 엔터테인먼트 산업 트렌드 분석

■ Tech 트렌드

–  가트너, 2020년 주목해야 할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가트너가 제시하는 전략 기술 트렌드는 두 가지 종류의 기술들로 이뤄져 있다. ▲초기 상태에서 벗어나 보다 폭넓은 영향력과 활용 사례를 보이는 혁신적인 잠재력을 갖춘 신기술들과 ▲급격한 성장세를 자랑하며 향후 5년 내 정점에 달할 것으로 예상

–  2020년 정보통신기술(ICT) 트렌드

2020 ICT 이슈는 △5G △보호무역주의 △AI △규제 △모빌리티 △신남방·신북방 정책 △구독경제 △반도체 △4차 산업혁명 시대 노동의 변화 △친환경 ICT 등

– The 7 Biggest Technology Trends To Disrupt Banking & Financial Services In 2020

2020 은행 과 재무 서비스를 파괴할 7가지 혁신기술 소개

– TOP 10 GRAPHIC DESIGN TRENDS AND PREDICTIONS 2020

그래픽 디자인의 13 분야의 트렌드 분석

출처:디지털리테일 컨설팅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리테일 트렌드 분석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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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리테일 컨설팅 그룹(Digital Retail Consulting Group)은 디지털 리테일 컨설팅 전문 회사입니다. 국내 주요기업 및 유통업체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리테일,옴니채널&O2O 전략, 마케팅, 서비스, 사업에 관한 컨설팅,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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